본문 바로가기

TOUR

성 김대건 신부 제주 표착 기념관 : 제주 한경

반응형

 


제주도에서 볼 수 있는 관광코스 중에는 사찰외에도 다양한 종교지 혹은 역사지가 꽤나 있다

그 가운데 천주교 신도들이 많이 찾아가는 제주 표착 기념관

한동안 찾아갔던 몇 군데의 사찰을 뒤로하고 이번 기회에는 성 김대건 신부 제주 표착 기념관을 찾아보았다
날씨가 다소 우중충하기는 했지만 이 기념관에서 느낀 역사적 사실과 그들의 경건한 정신을 새롭게 알 수 있게 되어 좋았다


건물 내부 안쪽에 주차를 하고 본관 옆에 있는 성당이 보인다

성당에서는 실제 미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 미사와 기도를 위해 지역의 신도들이 방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곳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한가득 넓은 정원이 펼쳐져 있다

그 앞을 향해 펼쳐져 있는 바다의 풍경이 무척이나 아름다워 이것만으로도 이 곳을 들러야 할 가치가 있다


여러 가지 의미와 뜻을 모아 만든 성당 건물의 외관은 특별한 느낌을 가져다준다


날씨가 조금 더 좋은 날 이 곳을 방문하였다면 무척이나 아름다운 정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소 흐린 날씨가 안타깝기는 했지만 이 날 볼 수 있는 풍경 또한 아름다워 시원한 시야가 펼쳐져게끔 해주었다


규모는 다소 작지만 아담하고 고요한 성당 내부의 모습이 아름다워 보인다

코로나로 인해 미사가 이뤄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성수를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가 지금까지도 최소화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성당 바로 옆에 있는 기념관으로 이동하자 1층에서는 천주교 초기에 생겼던 사회적 갈등이나 이념적 차이로 인한

여러 가지 박혜와 그로 인해 생겨난 순교자들에 대한 내용이 펼쳐져 있었다


종교의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았던 그 시대에 여러 가지 고통과 갈등을 겪었을 그들을 생각하며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 겪어야 할 두려움과 그것을 이겨내려 견디며 생기는 신념의 유지에 대한

힘겨움에 대해 현실과 엮어 다시금 고민해 보게 되었다

 


평상시 생각하고 있었던 성 김대건 신부님의 모습과 초상화에 비쳐진 모습이 내가 그린 이미지와는 차이가 꽤나 있어 다소 놀라기는 하였다

젊은 외모에 앳된 모습의 신부님 모습은 내가 상상했던 지긋이 엄숙한 중년의 모습 그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이 앳된 모습의 신부님이 25살에 순교를 하였다니 현 시대에 살아가는 기준으로 바라보기에는 정신적 깊이감의 차이가 커서 더욱 놀라게 되었다

 

1층을 둘러보고 2층으로 올라 가는 길에는 김대건 신부님과 함께한 주교님과 신부님의 모습

제주에서 변해간 천주교의 여러 가지 역사적 실사가 전시되어 있었다

 


들어가는 입구에 펼쳐진 서한이 성스럽기 그지 없기에 성호를 그으며 2층의 입구를 들어가본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하나하나 조사하여 만들어 낸 지도는 비록 한 장의 종이에 불과하지만

그것을 만들어내기 위해 가졌을 정성과 수고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그 이상이었을 것이다


저 작은 배로 그 망망대해를 건너올 생각을 하였다니 죽음도 불사한 큰 각오 없이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


모형으로 제작되어 있지만 그 디테일이 상당해 불시착이지만 이 나라의 영토에 도착했을 그 당시에 가졌을

김대건 신부님의 감정과 감회가 느껴지는 듯하다


종교적 신념과 복음의 전파를 위해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그 믿음을 지켜보려고 했던 신부님과 주교님

신도들의 의지와 노력은 항일운동이나 독립운동을 하던 독립 열사들의 그것과 다를 바 없지 않을까?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제주에서 어렵게 이루어진 천주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수없이 어렵고 힘든 시간과 담아낼 수 없을 참담한 상황을 겪어내며 묵묵히 이겨내온 지난 시간들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제주의 천주교시설 중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을 끌고 있는 성이시돌목장에 대한 변천과 연혁이 있으며

성이시돌목장 만큼이나 이 곳 또한 방문해 봐야 할 곳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건립 배경을 잠시 보고서는 3층에 있는 전망대로 향한다

높은 층고는 아니지만 3층에서 보여주는 차귀도는 무척이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며

이 아름다운 전망을 거치되어 있는 망원경을 통해서 자세히 볼 수 있다

정말 멀리 떨어져 있는 여러 가지 사물들도 속속들이 볼 수 있도록 망원배율이 무척 좋다

더군다나 이 곳에서는 망원경을 무료로 이용가능하니 반드시 들러보길 바란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종교적 신념의 차이를 떠나 하나의 종교가 발전해 온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곳으로

여러 가지 사료나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기위해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카톨릭 신자들은 아마 꼭 한번 들러봐야 할 곳이 아닌가 생각되어지며

이 곳의 아름다운 전망을 즐기기위해 들러보는 이들도 더욱 많아지길 기대한다

 

 

 

 

반응형